생활속의 아이디어
  • HOME  >
  • 생활속의 아이디어  >
  • 쌀쌀한 계절, 집안을 두 배로 따뜻하게 하는 방법

쌀쌀한 계절, 집안을 두 배로 따뜻하게 하는 방법

천천히 가을이 다가오나 싶더니, 어느새 날이 많이 쌀쌀해졌습니다. 갑자기 다가온 추위를 대비하기 위해 두꺼운 옷을 꺼내고 긴 겨울을 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할 때가 왔습니다. 사람뿐만 아니라 집도 겨울을 나기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점점 더 추워지는 날씨에 집 밖으로 나가는 것이 망설여집니다. 따뜻하고 아늑한 생활을 위해 춥다고 매번 난방을 할 수도 없는 노릇이기 때문에 간단한 방법으로 집을 두 배 따뜻하게 하는 실용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소개하려 합니다.

< 겨울철 실내온도 유지 >

겨울철 아늑하고 따뜻한 집의 핵심은 집안에 따뜻한 열을 가두고 쾌적한 공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먼저 겨울철 적정 실내 온도 유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춥다고 무턱대고 난방만 하는 것은 에너지 절약에도 치명적일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실내 적정 온도인 18°에서 20°를 유지하고 열이 새나가는 것을 막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 큰 창문 에어캡 >

나가는 열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바로 창문 에어캡 입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난방비도 아끼고 집을 더 따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에어캡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차가운 공기를 막아주고 실내의 따뜻한 열을 보존해 줍니다. 간단하고 저렴한 방법이라 많은 가정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실내와 외부의 온도차에 의한 곰팡이를 막는 효과도 있으며 창문을 통해 많은 열이 나가고 차가운 공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 두꺼운 커튼 레이어드 >

인테리오 소품으로 흔하게 사용되는 커튼은 실내 온도 유지에 필수 아이템입니다. 실외의 공기를 차단해주고 실내의 열을 보존하여 단열성을 높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겨울에는 특히 커튼의 소재 및 두께가 중요합니다. 열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두껍고 굵은 실의 촘촘한 마감의 커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튼의 길이도 중요한데 끝부분을 잘 말아 재단하면 공기층이 생겨 단열효과를 높여 실내 온도를 잘 지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창문에 블라인드만 사용하고 있었다면 겨울에는 커튼을 사용해보세요. 난방비의 많은 부분을 절약할 수 있고 집안에서 보다 따뜻하게 지낼 수 있을 것입니다.

< 패브릭 활용하기 >

필요 이상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집안에서 따뜻하게 지내기 위해서 다양한 패브릭 제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담요를 집안 곳곳에 두어 사용하면 편안하고 따뜻한 실내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화려한 색 또는 독특한 무니의 패브릭을 활용하면 인테리어 효과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바닥의 열 또한 담요를 활용하여 지킬 수 있고 유독 춥거나 아늑한 분위기가 필요한 공간에 패브릭 제품을 깔아보세요. 훨씬 아늑함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 인테리어와 아늑함을 동시에 >

인테리어와 아늑함을 동시에 연출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초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양하고 좋은 향기를 내는 향초가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으며 겨울철에 특히 더 사랑받는 아이템입니다.

집안 곳곳에 초를 켜두면 실내 온도를 좀 더 효과적으로 올릴 수 있어 차가운 실내공간을 아늑하게 만들 수 있지만 그냥 초만 두지 말고 받침대 등을 활용하여 안전하게 향초를 즐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 식물 기르기 >

쾌적한 실내 온도와 신선한 공기를 유지하기 위해 식물을 길러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내 온도 유지만큼 중요한 것이 실내 습도 유지입니다. 실내 습도 유지는 개인의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실내 습도와 쾌적한 공기를 지켜줄 식물을 실내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하고 편안한 집안을 만들기 위하여 위에서 소개한 것처럼 담요 등의 패브릭을 활용하고 초로 아늑한 분위기를 만들며 상쾌한 공기를 공급해줄 식물을 기르는 것은 건강한 겨울을 나기위한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전주전파관리소, 7급, 오승민]